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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곡소사선 개통 7월 1일, 운행관련 정보와 전망

중중이 2023. 6. 21. 21:1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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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양 '대곡'에서 부천 '소사'까지 20분 만에 도착할 수 있는 대곡소사선

2023년 7월 1일 정식 개통되어 오전 5시 첫차부터 운행된다는 소식입니다.

기존 '원시에서 소사'까지 연결된 서해선와 대곡소사선직결되면서 일산, 고양 시민들은 부천, 시흥, 안산 등 시내를 지하철로 한 번에 편하게 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.

 

시흥에서 고양까지 철도로 이동하려면 평소 1시간 30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고, 버스도 여러 차례 갈아타는 불편함을 겼었는데, '대곡소사선'을 타고 가면 김포공항까지 약 30분 정도, 고양시까지 약 40분 안에 도착이 가능합니다.

환승이 없어 편하기도 편해졌지만 엄청난 시간 단축이되어 서부권과 남북권 시민들이 환영할 소식입니다.

 

더욱 반가운 소식은 8월 말까지 일산역 구간까지 연장이 될거라는 전망입니다.

출처 : 서부광역철도, 대곡소사선 노선

대곡소사선 노선도

  • 고양 대곡역~능공역~김포공항~원종역~부천종합운동장역~소사역
  • 대곡소사선 김포공항역은 지상에 별도의 출입구가 없어 지하 1층부터 대곡소사선 진출입 가능
  • 승객 좌석 수가 보통 7개인데 대곡소사선은 6개로 줄여 착석이 편함
  • 수요가 포증할 것을 대비해 최대 2량을 추가적으로 연결해 운행이 가능하도록 예정

출처 : 국가철도공단

대곡소사선 요금

요금은 수도권 통합 환승하는 할인요금이 들어가면 교통카드를 기준으로 기본 1,250원부터 시작됩니다.

거리 5km당 100원의 할증되는 요금이 붙을 예정입니다.

 

대곡소사선 배차간격

대곡소사선 운행은 첫 차 오전 5시 ~ 막차 오후 11시 30분으로 운행할 계획입니다.

차량은 모두 17대로 배차 간격출퇴근 시간은 7분~8분 예상, 그 외 시간은 15분으로 운행됩니다.

출처: 서부광역철도, 대곡소사선에서 운행될 열차

대곡소사선 이후 예상

  • 대곡역~경의중앙선 일산역 구간 8월 말 연장될 예정
  • 수도권 서북부 6개 지역에 큰 영향
  • 지하철 9호선 혼잡도 커질 전망 (신규 열차 올해 투입예정)
  • 김포공항역 '5개 환승 노선'을 갖출 다중 역세권 예정
  • 서해선 북쪽 연장 구간으로 서해 교통에 기대 

대곡소사선이 운행하면 경기 서쪽북부인 일산, 김포 시민들이 서울 강남 쪽으로 이동하는 지하철 3호선, 경의중앙선, 김포골드라인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더 몰릴 것으로 예상됩니다.

 

철도교통에 소외된 지역인 서북부 6개 지역의 접근이 좋아져 약 400만명이 영향권에 들 수 있습니다.

보통 부천 소사에서 김포공항까지 대중교통으로 보통 50분 걸리던 이동시간이 40분 줄어 10분 만에 갈 수 있습니다.

8월 말 일산 노선까지 연장되면 일산에서 김포공항까지 20분정도 걸릴 예정입니다.

 

편리해진 반면 서울의 강서와 강동을 연결하는 9호선의 경우 출퇴근 시간에 사람이 많이 몰리는데, 대곡소사선으로 더욱 혼잡도가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.

 

특히, 김포공항역은 환승노선 5호선/ 9호선/ 공항철도/ 김포골드라인(경전철)까지 몰리면서 혼잡이 우려되고 있습니다.

서울시와 9호선은 혼잡을 걱정하여 연내에 추가적인 신규 열차를 투입한다는 방침입니다.

대곡소사선 김포공항역 기사관련

한편으로 김포공항역은 다중 역세권이 되어 집값 상승 및 개발 기대가 커지 부분이 있습니다.

수도권 전철인 서해선은 경기도 고양 대곡역에서 충남 홍성군의 홍성역까지 서해안을 남북으로 잇는 간선 철도입니다.

현재 2024년 6월까지 KTX-이음 개통을 목표로 공사 중으로 완공될 경우 서울을 통과하지 않고 빠르게 이동 가능하여 큰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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